Marketing Analytics에 관하여 Career

필자가 미국에서 하는일은 Marketing Analytics라는 분야이다. 한마디로 쉽게 얘기하면 Data 분석에 기반한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이라고 할수 있겠다.

 

Marketing Analytics는 특히 Internet, Catalogue등의 Direct Marketing 쪽에서 많이 활용된다. 왜냐하면 이쪽 분야가 Marketing Campaign의 performance를 측정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관련한 data를 축적하기 좋기 때문이다. 특히 인터넷 마케팅의 경우는 거의 real-time으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performance가 기대 이하인 경우 바로바로 캠페인을 수정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Marketing Analytics를 잘하려면 기본적으로 Marketing 과  Analytics 두분야에 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필자의 경우 공대출신이고 Systems Engineer 경력으로 Analytics에 관한 많은 경험이 있었던데다가 MBA를 통해 얻은 Marketing 지식이 이 분야로 진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Marketing Analytics 안에도 여러가지 분야가 있는데, 필자의 분야는 Internet Marketing Analytics쪽이다. 관련한 기회는 e-commerce retailer 혹은 e-commerce service provider쪽에 아주 많이 있다. 그 외에도 Database Marketing, Pricing, Market Research 등에서도 Analytics가 많이 활용된다.

 

한국에서 이공계 출신으로서 MBA 이후 Marketing으로 career change를 하고 싶은 경우, 특히 현지취업의 경우에는 Marketing Analytics쪽으로 접근하는게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가장 높을거라고 본다. 한국에는 이분야가 아직 많이 활성화는 안되어 있는 느낌이지만 미국의 추세를 보면 한국에서도 관련 기회가 점점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03
8
64143